안전사다리

퍼펙트월드, 불완전한 세상에서 서로의 위로로 완전한 세상이 되어가는 이야기 본문

영화,드라마추천

퍼펙트월드, 불완전한 세상에서 서로의 위로로 완전한 세상이 되어가는 이야기

포다리 2022. 2. 27. 22:25

퍼펙트 월드 1993

 

기본정보 

개요 : 드라마미국138분
개봉 : 1994.01.15.
감독 : 클린트 이스트우드

주연 : 케빈 코스트너, 클린트 이스트우드, 로라 던

 

영화 줄거리

흥겹게 춤을 추는 두 남녀. 그것을 보는 아이들도 따라 춤을 춘다. 하지만 갑자기 들어온 남자는 아이를 때리고 분위기는 돌변한다. 춤을 추던 남자는 그 남성을 제압하고 아이에게 밧줄을 가져오라고 시킨다. 그 밧줄로 때린 남자를 묶고 다시 총을 찾으려고 하는데, 필립이 그 총으로 남자를 쏴버린다.

필립은 종교적인 교리 때문에 또래 아이들이 누리는 생활을 못하며 자란다.

 

서로 딱히 좋아하지 않는 헤인즈와 퓨. 그들은 탈옥을 시도하다가 필립의 집에 들어간다. 탈옥을 하던 퓨는 여자 혼자 집에 있는 것을 알고 몹쓸 짓을 하려고 했고, 그것을 본 필립에게까지 손지검을 한다. 그때 헤인즈가 나타나 그를 제지시킨다. 소란을 듣고 옆집의 할아버지가 들어와 도와주려고 하자 헤인즈와 퓨는 필립을 인질로 데리고 도망친다. 그렇게 필립은 납치를 당하게 되고 잠시 슈퍼에 가기 위해 헤인즈는 필립에게 퓨를 감시하라며 총을 맡긴다. 하지만 이내 필립은 퓨에게 총을 뺏기게 되고 아이에게 몹쓸 짓을 시도하려 한다. 간신히 도망친 필립과 아이를 찾으려는 퓨의 숨바꼭질은 시작되었고, 그것을 눈치챈 헤인즈는 퓨를 찾아내 총으로 쏴 죽인다. 그렇게 시작된 헤인즈와 필립의 동행.

둘은 서로 많은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고, 헤인즈는 필립의 바지를 사주기 위해 가게로 들어간다. 거기에서도 필립은 해본 적 없던 할로윈 코스튬 옷에 관심을 가졌고, 마침 그곳을 지나가던 경찰들에 의해 급하게 그들은 도망가게 된다. 그 상황에 필립은 충분히 도망갈 수 있었지만 헤인즈를 따라나서게 된다.

그렇게 한참을 경찰을 따돌리고 가는데, 주위에서 검문을 하는 것을 발견한다. 헤인즈는 브레이크가 고장 났다는 핑계로 나들이는 하는 가족들의 차를 얻어 타고 검문을 무사히 빠져나간다. 평범해 보이는 가족들 사이에서 별 탈 없이 지나가다 싶었는데, 아이들이 장난을 치다가 차에 음료를 조금 흘린 것 때문에 화를 잔뜩 내는 부모 때문에 분위기는 갑자기 싸해진다. 헤인즈는 잠시만 차를 빌리자고 하고 그들의 차를 타고 둘만 어디론가 향한다. 그러는 도중 둘은 이야기를 하게 되는데, 종교적인 이유 때문에 핼러윈을 즐기지 못하고 크리스마스나 생일을 보낸 적도 없으며 솜사탕을 먹지 못하고 롤러코스터를 타보지 못한 필립을 이해할 수 없었던 헤인즈. 그는 필립을 위해 롤러코스터를 간접적으로 체험하게 해 준다.

한참을 달린 뒤 허기진 그들은 음식점에 가게 되고 갑자기 종업원은 헤인즈를 유혹하기 시작한다. 필립을 내보내고 종업원의 유혹에 넘어간 헤인즈는 그녀와 사랑을 나누는데 그 모습을 필립이 보게 된다. 김이 샌 헤인즈는 다시 필립을 데리고 어디론가 간다. 그러고는 필립에게 집에 보내주겠다고 약속을 하며 하고 싶었던 것이 있으면 적어보라고 한다. 그렇게 버킷리스트를 작성하고 잠에 든 그들. 해가 밝아 눈을 떠보니 어떤 남성이 그들에게 자신의 집에서 편하게 쉬고 식사를 하라며 친절을 베푼다. 그 남성의 집에는 필립과 같은 또래의 아이가 있었는데, 친절했던 그 남성은 자신의 아이에게는 무척이나 못된 사람이었다. 그러다 라디오에서 헤인즈의 정체를 들어버린 남성. 헤인즈가 입막음을 당부하며 가려고 하는데, 그 남성의 아이가 헤인즈에게 더 놀아달라며 떼를 쓰자 아이에게 손지검을 하게 된다. 그 모습을 더 이상 참을 수 없었던 헤인즈는 그 남성을 때리고, 밧줄을 가져오게 해서 그 남성을 묶는다. 그러고는 다시 총을 찾으려고 하는데 필립이 그 총으로 헤인즈를 쏜다. 이내 도망가버리는 필립. 헤인즈는 묶어둔 남성에게 감사하다는 인사를 하고는 필립을 찾으러 나선다. 필립을 다시 만난 헤인즈는 자신의 아버지에게 받은 엽서를 읽어주며 자신의 이야기를 해주고, 필립은 미안한지 그를 일으켜 세우려고 한다. 하지만 그때 경찰들이 그들을 찾았고, 필립의 어머니까지 등장한다. 헤인즈는 필립을 다시 돌려보내 주는 조건으로 필립의 버킷리스트를 들어달라는 약속을 받아낸다. 그렇게 필립이 어머니의 곁으로 가는 도중 갑자기 필립은 뒤로 돌아 헤인즈에게 간다. 그리고는 헤인즈의 손을 잡고 같이 경찰 쪽으로 돌아간다. 가던 도중 헤인즈가 주머니에서 버킷리스트를 꺼내는데 그것이 총이라고 생각했던 경찰이 헤인즈를 쏘게 되고 그는 그 자리에서 쓰러진다. 

 

영화 리뷰

30년이 다 되어가는 영화. 90년대의 숨은 명작인 퍼펙트 월드는 배우 겸 감독인 클린트 이스트우드와 90년대 대표 할리우드 배우인 케빈 코스트너가 만든 작품이다. 이 영화는 불완전한 탈옥범과 인질이 된 불완전한 소년이 서로 교감하는 장면을 통해 가슴 따뜻한 이야기로 뭉클한 감동을 준다. 전체적으로 미국에서 성적이 좋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잔잔하게 감동을 주는 영화로 오히려 해외에서 좋은 평을 받아 숨은 명작이라 할 수 있다.

대충 보기에는 범죄자와 인질이 동화되어 가는 과정에서 스톡홀름 증후군처럼 보일 수 있으나, 영화를 계속 보다 보면 부성애의 감정 결핍으로 두 사람이 우정과 교감을 하는 내용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릴 적 아버지의 폭력으로 학대받은 헤인즈와 종교적인 맹신으로 또래 아이들이 쉽게 누리는 생활을 하지 못했던 필립은 서로 비슷한 환경에서의 결핍으로 인해 갈망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자신의 어린 시절을 닮은 소년에게 새로운 세상을 보여주면서 퍼펙트하지 못한 세상을 퍼펙트한 세상으로 만들어줬던 헤인즈. 그리고 그로 인해 자신이 스스로 위로받고 치유받았던 헤인즈. 불완전한 그들이 우연히 동행하면서 서로 위로받고 마음의 상처를 치유받아가는 과정을 그린 이 영화는, 잔잔한 감동을 주기에 충분한 숨은 명작이다.